건강

고등어 효능 [알고먹으면 더 맛있는 10가지 고등어 효과!] 고등어 장점, 고등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까지!!

스텔라게이트 2021. 12. 21. 17:49
반응형

고등어 효능

오늘은 고등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등어는 우리 식탁에 흔하게 올라오면서도 맛이 좋아서 인기가 많은 생선 중 하나입니다. 저는 생선 중에 갈치, 고등어, 굴비, 삼치 등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입맛이 없을때 고등어 한마리 구워먹으면 밥반찬으로 정말 간단하면서도 맛이 좋아서, 정말 좋아하는 생선 중 하나인데요. 보통 등푸른생선은 건강에 정말 좋기로 알려져있는데 그렇다면 고등어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1. 면역력 강화

 

고등어 효능 첫번째.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고등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A는 몸속에서 신진대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생리효소들을 만드는 기초성분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각종 질병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저항할수 있는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2. 두뇌 발달

 

고등어 효능 두번째.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는 DHA, EPA 등의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뇌와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DHA는 뇌세포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며, 뇌세포의 파괴를 막아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두뇌 회전에 도움을 줍니다.

 

 

 

 

3. 심뇌혈관질환 예방

 

고등어 효능 세번째. 심혈관질환 예방입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눈 건강

 

고등어 효능 네번째.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비타민A는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눈의 건조를 막아주고, 시야를 밝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여러 안구질환을 예방해줍니다.

 

 

5. 노화 방지

 

고등어 효능 다섯번째.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고등어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셀레늄은 항염증 작용으로 여드름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기도 염증 완화

 

고등어 효능 여섯번째. 기도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미세먼지로 인한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고, 호흡곤란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빈혈 예방

 

고등어 효능 일곱번째.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감소로 발생하게 되는데, 고등어에 함유된 비타민B12, 엽산 등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성장 발육

 

고등어 효능 여덟번째.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고등어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칼슘, 단백질,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9. 체내 중금속 배출

 

고등어 효능 아홉번째.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셀레늄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암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해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10. 뼈 건강

 

고등어 효능 열번째.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d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고등어 부작용: 고등어는 쉽게 부패할 뿐만 아니라

히스타민이라는 유해 성분이 있으므로 고등어회를 잘못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하기 쉽습니다.

특히 산란기인 여름에는 내장에 유독 성분이 만들어지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말짱해도 부패 속도가 빨라 내장에 있는 효소로 인하여 부패가 진행되고 있는 일이 많습니다.

신선도가 떨어지는 고등어는 아가미 속이 붉지 않고

암갈색이며 배를 눌렀을 때 항문에서 즙액이나 내장이 밀려 나오기도 합니다.

○고등어에 들어 있는 단백질에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많은데요.

히스티딘은 신선도가 떨어져 부패가 시작되는 초기에 히스타민이라는 유해 성분으로 변합니다.

히스타민이 우리 몸에 쌓이면 신진대사 기능에 이상을 가져와

여러 가지 부작용이 일어나며 알레르기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고등어 칼로리: 100g당 183kcal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급한 고등어는 물 밖으로 나오면 내장의 효소에 의해 단백질 성분인 히스티딘이 히스타민으로 바꿔면서 독성을 유발하여 복통이나 구토, 설사 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등어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수 있는 생선이지만 효능이 정말 다양하죠? 특히나 등푸른생선은 건강에 좋기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한번씩 섭취해주면 건강을 챙기는데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