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복 효능 [알고먹으면 더 맛있는 전복 10가지 효과!] 전복 장점, 전복 부장용!까지

스텔라게이트 2021. 12. 18. 14:01
반응형

전복 효능 / 전복 효과 / 전복 장점 / 전복 부작용 

오늘은 전복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복의 제철은 8~10월로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은 죽으로먹기도 하고 밥,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정말 많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저는 어릴때는 전복이 징그럽게 생겨서 잘 먹지 않았는데 커서 먹어보니 맛이 참 좋더군요.

그렇다면 전복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면역력 강화

 

전복 효능 첫번째.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전복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의 핵심인 백혈구 식균 능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원기회복

 

전복 효능 두번째.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전복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바다의 산삼이라 불릴정도로 몸에 다양한 효능을 주는 영양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허약한 체질이거나 회복기에 접어든 환자들, 산모의 산후회복에도 좋아 피로해소와 원기회복에 좋은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숙취해소

 

전복 효능 세번째.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보통 어패류에 많이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전복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타우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고 간 기능의 회복 효과, 알코올 해독 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눈 건강

 

전복 효능 네번째.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 패각은 석결명이라고 하여 눈이 밝아지고 청력에도 도움을 주어 백내장이나 결막염 치료에 효과적이며, 전복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 역시 시력회복효과가 있어 전복은 눈의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5.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전복 효능 다섯번째.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전복에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며 비타민과 다양한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약자나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건강식으로도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6. 항암 효과

 

전복 효능 여섯번째. 항암 효과입니다. 전복에는 칼슘, 철분, 요오드 등의 영양소가 굉장히 풍부하며 전복의 내장에는 푸코크산틴이라는 항산화와 항암작용을 해줍니다. 그리고 좋은 영양소의 대부분은 전복의 내장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복은 백혈구의 능력을 향상시켜 우리 몸에 침투하는 각종 균을 백혈구가 암세포가 자라나는것을 억제해줍니다.

 

 

7. 간 건강에 도움

 

전복 효능 일곱번째.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에 함유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고 간을 보호해주고, 전복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도와주어 간경화증, 간염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8. 심혈관 질환 예방

 

전복 효능 여덟번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복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전이 쌓이는것을 억제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전복에 함유된 풍부한 요오드성분 역시 고혈압이 있는경우 치료를 할때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산모 모유 촉진

 

전복 효능 아홉번째. 산모모유 촉진입니다. 전복은 아이, 환자, 임산부 등에게 좋은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복에 함유된 비타민B1, B12, 칼슘, 미네랄 등은 산모의 모유를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종기 치료

 

전복 효능 열번째. 종기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에 좋은영양소의 대부분은 전복의 내장에 함유되어 있는데 전복의 내장은 종기를 치료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전복은 참전복을 기준으로 산란기인 9~11월 까지는 내장에 독성이 있어, 익혀서 먹는것이 좋으며,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고, 전복은 차가운 성질이 있는 식품이라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복은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이끼나 해조류 등이 붙은건 주로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깨끗한 편인 전복은 양식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전복은 살이 통통하고 오르고 광택이 있으면서 탄력이 있는것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전복을 손질할때는 소금을 살짝 뿌린 칫솔로 전복을 깨끗하게 닦고

숟가락으로 껍질과 살을 분리해줍니다.

그 후에 전복 살에 있는 전복의 입을 제거 한 후 물로 씻고,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모양 부분에 칼집을 내서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를 하시면 됩니다.

 

전복 섭취 시 부작용 및 주의사항

원기회복에 좋은 전복이지만

생 전복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으로

소화 능력이 떨어진다면 익혀드시는게 좋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섭취 시 설사나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은 영양분이 전복내장에 있어서 내장을

깨끗하게 손질해서 조리하셔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단, 4월~5월에 수확한 전복 내장에는

독성이 있어 제거하고 드시는게

안전하니 유의하세요.

 

전복회, 전복찜, 전복구이, 전복죽 등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전복이 가격만

조금 싸다면 매일 매일

적당히 먹고 기력충전 하고싶네요~

그럼 여기까지 전복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